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

여러 shading 모델들과 차이점

Flat Shading
  • 한 polygon에 있는 모든 픽셀들에 대해 같은 phong rendering equation을 사용
  • 빠르지만, polygon당 결과가 한색깔 뿐이다. polygon경계에서 색깔이 급격하게 변한다.
Gouraud Shading
  • 각 vertex에 phong rendering equation을 적용한다.
  • vertex shader에 구현이 되있음.
  • highlight를 놓칠 가능성이 존재한다.
Phong Shading
  • 각 pixel에 phong redering equation을 적용한다.
  • normal vector들을 interpolate
  • 훨씬 많은 양의 계산이 필요하며, fragment shader에 구현되어있다.
Blinn-Phong Shading 
  • (r * v) ^ alpha 를  (n * h) ^ alpah 로 근사
  • r을 계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빠르다.

댓글